아트스페이스펄에서는 2020년 두 번째 온라인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첫 번째 온라인세미나는 지난 7월 신기운 작가의 전시와 함께 연계하여 “포스트코로나, 미술생태의 미래”라는 주제로 코로나19 사태 직후 암울했던 시기에 새로운 변화를 직감하며 진행했습니다. 이후 ‘대구문화재단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지원 아트체인지업(Art Change Up)’사업에 선정된 아트스페이스펄은 새로운 아트플랫폼 구축에 미술이론과 현장을 연결하는 콘텐츠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팬데믹으로 예술현장의 환경은 완전히 변했습니다. 예술현장은 이제 새로운 소통방식을 찾아서 온라인 미디어의 세상으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습니다. 2020년 두 번째 온라인세미나에서는 이러한 시기에 미학미술사가들의 생각과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시기획, 평론가가 내어놓는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제 : 온라인 전시, 그린 & 디지털 뉴노멀의 비전
참여이론가 : 강미정(미학), 구나연(미술사학), 김옥렬(전시기획/평론), 배태주(평론)
총괄진행 : 김옥렬(현대미술연구소 대표)
일시 : 2020. 12. 18. 16:30~17:30
주최/주관 : 아트스페이스펄
협력 : 현대미술연구소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구문화재단
세미나 발제순서:
1. 김옥렬 : 온라인 전시, 그린 & 디지털 뉴노멀의 비전
2. 강미정 : 백남준과 코로나 대유행 시대의 예술
3. 구나연 : 코로나 이후, 뮤지엄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제안
4. 배태주 : 온라인으로 향한 미술, 과학기술과의 아찔한 동행
5. 종합토론
*대구문화재단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 ‘아트 체인지업’사업으로 진행 및 제작.#온라인미디어예술활동 #아트체인지업 #아트스페이스펄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구문화재단 #아트플랫폼 #강미정 #구나연 #김옥렬 #배태주 #미학 #미술사 #전시기획 #평론 #현대미술연구소 #가치공유